매년 서울대 소비자학과에서는 내년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하여 10개의 키워드로 제시합니다.
어떤 분야의 사업이든 요즘의 트렌드 분석이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업종의 실적면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매년 발표되는 트렌드 분석 자료는 마케팅, 경영등 업계에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저역시 블로그를 시작하고 그 해의 트렌드 조사내용을 포스팅해왔는데요
▽▽2022년 트렌드 보러가기▽▽
https://coworker.tistory.com/53
2022 소비 트렌드 / 2022년 범띠해 10대 트렌드
매년 서울대 소비자학과에서는 내년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하여 10개의 키워드로 제시합니다. 2022 대한민국 소비트렌드는 라고 하네요. 서울대 소비자학과 트렌드 분석 센터에서 제시한 -위기와
coworker.tistory.com
올해는 좀 더 일찍 #2023년트렌드 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올해도 참고한 서적은 역시 김난도 교수를 필두로 이루어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연구팀이 발표한
#트렌드코리아2023 입니다.
웅크렸던 토끼가 더 높이 뛴다
RABBIT JUMP
올해의 문장은 RABBIT JUMP로
문장의 앞글자를 따서 키워드를 발표했군요
#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실종
중간이 사라지고 있다.경제적 양극화, 소비의 개인화, 가치의 다양성 증대로 모든 분야에서 그동안 당연하게 여기던 전형성이 사라지고 있다. 불확실한 상황의 발생을 언제나 염두에 두고, 대체 불가능한 탁월함·차별화·다양성이 필요한 시장으로 바뀌고 있다.
# Arrival of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빅뱅
인재는 떠나고 조직문화가 바뀌며, 노동시장의 시스템이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근무 패러다임 변화, 절차적 공정을 추구하는 세대의 노동시장 진입, 조직보다 나를 중시하는 가치관의 확산으로 인해 일을 둘러싼 변화가 ‘빅뱅’급으로 일어나고 있다.
#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1인 가구의 확산으로 다양한 소비전략을 펼치는 '체리슈머'들이 등장
‘체리슈머’들은 자신이 필요한 만큼만 딱 맞춰 구매하는 ‘조각 전략’으로 실속을 챙기고, 함께 모여 소비하는 ‘반반 전략’으로 절약을 도모한다. 그리고 ‘말랑 전략’으로 유연한 계약을 찾으며 리스크를 줄인다.
# Buddies with a Purpowe:"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인간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현대인의 관계 맺기 방식
선망하는 ‘인친’, 함께 덕질하는 ‘트친’ 최신 뉴스를 알려주는 '페친' 동네에서 만나는 ‘실친’에 이르기까지 넘쳐나는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인간관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전에 없던 상품과 서비스로 대체 불가능한 수요 창출 전략
비슷비슷한 제품이 가득한 '상품과잉의 시대'에 대체 불가능한 수요 창출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필요하다는 느낌을 들게 하여 수요를 창출하는 방법이 각광받는다.
# Thorough Enjoyment :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OO에 진심인 사람"
한 분야를 깊게 파고드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취미생활을 넘어 나의 행복과 성장을 위해 좋아하는 것에 과몰입하는 행위와 방법
#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2010년 이후에 태어난 13세 이하, 알파세대
Z세대의 다음 세대인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에 태어나 디지털 환경에 매우 익숙. 베이비붐 세대를 뛰어넘어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잠재고객을 향한 시장의 기대가 벌써 커지고 있다.
#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소비자의 전후 사정을 영리하게 파악해 미리 대응하는 기술
소비자가 모르는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상상력을 누가 먼저, 더 적합하게 발휘하느냐가 선제적 대응기술 경쟁력의 승부처가 될 것이다.
#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
물건을 판매하기만 하는 곳을 넘어, 사람을 끌어모으고 소통하며 알리는 매체로서의 공간 개념이 중요해질 것이다.
#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나이듦을 거부한다. 사회가 강요하는 어른스러움을 따라가지 않는다.
사회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를 나이보다 젊다고 여기고 어른이라고 불리는 것을 즐거워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가치중립적인 용어. 우리 사회의 유년화는 단지 일부의 취향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사고방식’, 나아가 ‘생활양식’이 되고 있다.
[출처] 트렌드코리아2023
'보고서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G란? / ESG경영 / ESG평가 (0) | 2022.12.27 |
---|---|
플랫폼(platform)이란 무엇인가? (0) | 2022.08.26 |
애자일 4대 선언 및 12가지 원칙 (0) | 2022.06.27 |
디자인의 원칙과 가치 :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0) | 2022.06.27 |
2022년 SNS 트렌드 리포트 (0) | 2022.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