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매체란?
보여 주는 온라인 서비스 또는 플랫폼.
SNS의 특징
즉시성, 공유성, 실시간성, 상용작용성, 집단지성
제3의 인간관계
오늘날의 SNS는 개인 기록용 외에도 비즈니스, 각종 정보 공유 등 생산적 용도로 활용되며
대부분 아는 사람으로 연결되어 있어 일반 검색을 통해 찾는 정보보다 신뢰성이 높고 공감대 형성이 쉽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진 이유도 이때문이다.)
전통적인 미디어의 의제 설정과 게이트키핑(뉴스 결정자가 뉴스 취사선택하는 과정)이 약화됨.
관계에 대한 비전 강화 역할
2022 SNS 흐름
효과적 마케팅은 3초로 이목을 끌어내야 한다는 것이 주요 포인트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맞춤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https://blog.kakaocdn.net/dn/Oi0hN/btrqgcoakn5/OoKkGKow2b7JR9f1excB61/img.png)
SNS의 종류별 특징
SNS 종류 | 특징 | 주요 사용연령 | 비고 |
인스타그램 | 온라인 사진 공유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사진 및 짧은 동영상이 컨텐츠의 주를 이루며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소셜미디어 | 20-30대 | |
페이스북 | 인적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한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개인 인맥에 기반을 둔 반오픈형 SNS. 문자중심 | 10-20대 | 전세계 n억 명의 이용자 보유 10대들 사이에서는 페이스북 메신저 이용률이 절대적으로 높음 |
트위터 | 관심사나 전문 분야에 따라 짧은 문구, 이미지,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소셜미디어 텍스트를 주로 이용하며 실시간성 성격이 강해서 뉴스전달에 용이하다. |
10~40대 | |
유투브 | 세계 최대 규모의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 | 10~50대 | |
네이버 블로그 | 네이버에서 제공하며 정보 공유나 의견을 목적으로 올리는 글을 모아 웹상에 게시하는 웹사이트의 일종 | 10-30대 | 국내 최대의 서비스형 블로그 웹기반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카카오에서 시작한 사진 공유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블로그와 동일한 성질을 가짐. | 30~50대 | 모바일 기반 블로그 (웹서비스도 제공하지만 모바일 성격이 강하다) |
카카오톡 채널 | 카카오톡을 기업 홍보용으로 사용하는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생긴 서비스로 광고, 정보전달 위주의 폐쇄형 SNS(카카오톡 이용자에 한하여 이용 가능) | 30~50대 |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패턴 |
명확한 목표(연령별, 정보특성등) 에 따른 소셜미디어의 선택이 중요하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운영 목표 : 유저를 가능한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게 만들자
SNS 마케팅 활용방법
1. 해시태그 (#)
잘 활용하면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발견될 수 있다. 위치 정보를 포함한 적절한 태그를 사용하여 자주 노출시키는 것이 좋다.
해시태그의 마지막엔 자사의 고유 해시태그를 만들어 넣는 것이 필요 (검색에 용이)
2. 이벤트/공유
공유하기 이벤트로 팔로우, 이 정보를 @지인계정에 공유하기를 활성화 한다. 이 과정이 반복될수록 게시글을 발견하는 유저가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알고리즘에 의한 도달 범위 또한 넓어진다.
3.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
최근 떠오르는 마케팅으로 빈곤 차별 환경과 같은 사회적 이슈를 마케팅에 이용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의식수준과 생활수준이 향상되어가는 사회일수록 착한 소비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가 늘어가므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사회적 이슈에 맞는"코즈"를 찾아서 SNS마케팅에 적용한다.
고객의 착한소비 욕구를 만족시키면서 기업의 이미지 쇄신과 이익, 사회적 이익까지 달성할 수 있다.
참고 및 출처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2921382&memberNo=516856
2022 ‘소비욕망’ 트렌드리포트: 의미 메이커스
[BY LG전자] 시간은 스마트폰으로 확인해도 되는데 자꾸만 ‘스마트워치’가 아른거리는 회사원 E씨. 하루...
m.post.naver.com
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dream.kotra.or.kr
https://sally.company/blog/?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5517539&t=board
'보고서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자일 4대 선언 및 12가지 원칙 (0) | 2022.06.27 |
---|---|
디자인의 원칙과 가치 :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0) | 2022.06.27 |
커피값 인상..커피 값이 뛴다 / 기상이변과 기후변화, 물류대란에 원두가격 2배 급증 (1) | 2021.11.15 |
2022 소비 트렌드 / 2022년 범띠해 10대 트렌드 (0) | 2021.11.03 |
B2B 와 B2C의 차이점 / 각 사업의 필수역량 (0) | 202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