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서울대 소비자학과에서는 내년의 소비트렌드를 예측하여 10개의 키워드로 제시합니다.
2022 대한민국 소비트렌드는 <TIGER OR CAT :호랑이가 될것인가 고양이가 될것인가> 라고 하네요.
서울대 소비자학과 트렌드 분석 센터에서 제시한
-위기와 기회의 시대, 두려움 없이 표변하는 호랑이가 되기위해 필요한 10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 나노사회 | 파편화된 개인들 분열 가속화 |
Incoming! Money Rush | 머니러시 | 투잡과 투자로 돈 벌러 나선다 |
Gotcha Power | 득템력 | 돈만으로 못 사는 희소 상품들 인기 |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러스틱 라이프 | 도시 속에서 시골의 여유를 추구한다 |
Revelers in Health | 헬시플레져 | 젊을 때부터 내 건강은 내가 챙긴다 |
Opening the X-teen Generation | 엑스틴 이즈 백 | 올해의 주인공은 X세대 |
Routinize Yourself | 바른생활 루틴이 |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한 자기관리 |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 실재감테크 | 삶으로 들어온 메타버스 |
Actualizing Consumer Power | 라이크 커머스 | 페이스북,인스타로 쇼핑하는 시대 |
Tell Me Your Narrative | 내러티브 자본 | 확고한 자기 스토리가 기업과개인의 경쟁력 |
순서는 중요하지 않고 첫번째 트렌드를 주목하면 됩니다.
1. 나노사회 : 공동체가 모래알처럼 파편화된 나노사회. 개인간의 공간대와 공동체적 휴머니즘을 되찾아야 할 때
2. 머니러시 : 더 크고 다양한 수익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라.
사람들은 투잡, n잡으로 수입을 늘리고 레버리치(부채)를 적극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투자를 할 전망
3. 득템력 : 돈만으로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경쟁의 시작. 지불 능력보다 더욱 중요해진 득템력
4. 러스틱 라이프 : 시골의 여유와 도시의 편리함을 모두 즐기는 삶. 코로나 사태가 가속화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5. 헬시플레져 :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시대에 건강과 면역은 모두의 관심사이다.
특히 젊은 세대가 건강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으며 지속가능한 건강관리 가 대세가 되고 있다.
6.엑스틴 이즈 백 : 그 많던 X세대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까? 대한민국 소비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른 40대.
7. 바른생활 루틴이 : 매일 수행하느 ㄴ습관이나 절차로 생활과 업무 모두 자기 관리에 철저한 신인류의 탄색
8. 실재감테크 : 비대면 시대를 겪으며 우리는 시공간의 한계를 경험했다. 앞으로 소비자를 붙잡을 수 있는 능력은
이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수 있는 기술을 누가 먼저 잡느냐에 있다.
9. 라이크 커머스 :"좋아하면"구매하는 시대. 유통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언택트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리테일의 미래모델
10. 내러티브 자본 : 대선과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는 2022년은 내러티브 전쟁시기가 될 것이다.
강력한 서사, 즉 내러티브를 갖추는 순간 값이 오를수 있다.
'보고서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SNS 트렌드 리포트 (0) | 2022.01.07 |
---|---|
커피값 인상..커피 값이 뛴다 / 기상이변과 기후변화, 물류대란에 원두가격 2배 급증 (1) | 2021.11.15 |
B2B 와 B2C의 차이점 / 각 사업의 필수역량 (0) | 2021.09.28 |
2021년 환경문제 / 코로나19와 환경보호/쓰레기 백과사전 /분리수거방법 (1) | 2021.07.10 |
미국 금융 빅테크 회사 사무실 복귀 계획 (0) | 2021.06.17 |